티스토리 뷰
가족과 연인들에게 올 연말진행되는 또 하나의 축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미디어 기술, 조명 쇼 등 빛 관련 축제인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을 개최합니다.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화려한 빛과 음악으로 겨울의 정취를 자아내는 축제가 펼쳐집니다.
12월 15일 개막 점등식을 시작으로 내년 1월 21일까지 38일간 진행되며 다채로운 쇼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축제 일정, 전시 작품, 배치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람하실때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는 방한용품 꼭 챙겨가세요!!!
목차
먼저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일정
서울시는 12월 15일(금)에 개막 점등식을 시작으로 내년 1월 21일(일)까지 총 38일 동안 광화문광장에서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와 광화문광장 사이의 800m 구간에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와 조명 연출을 통해 시각적인 향연과 함께 역사적 의미를 담은 감동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점등식 일정
날짜 : 12월 15일 오후 7시 30분
장소 : 세종문화회관 앞 특설무대
라디오 공개방송 일정
프로그램 : KBS Cool FM 박명수의 라디오쇼
날짜 : 12월 16일 오후 6시
장소 : 세종문화회관 앞 특설무대
다음으로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전시작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전시 작품
총 20개국에서 온 53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서울윈터페스타(윈타)' 축제는 광화문 미디어파사드 쇼(프로젝션 맵핑), 조명 라이트쇼, 세종문화회관 외벽 미디어갤러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 빛조형 작품 등 다양한 미디어아트 전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서울윈터페스타(윈타)'는 겨울 동안 도시 곳곳에서 진행되는 연말 연시 행사를 한 곳에서 모은 대규모 축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3 서울 라이트 광화문 축제는 '세상에 없던 빛, 서울을 물들인다'라는 주제로 서울의 매력적인 7곳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미디어파사드 쇼
광화문광장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디어 아티스트 5명이 참여하여 광화문 입면과 함께 어우러진 미디어파사드 쇼, '시공의 문-디지털 광화'가 하루에 4번(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매 시간 마다) 35분 동안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공의 문-디지털 광화는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조선시 대 한양의 풍경을 그린 진경산수화를 재해석한 작품입니다.
장소 : 광화문 광장
일정 : 매일 18시 ~ 22시, 매시 정각 총 4회
관람시간 : 35분
특이사항 :12월 31일에는 미디어파사드와 조명라이트쇼 프로그램을 자정(밤 12시)까지 총 6회 운영하며, 내년 1월부터는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 획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 이미지 | 작품 소개 |
이이남 (한국) - 광화산수도 작품소개 : 서울을 배경으로 도시와 산수가 어우러지는 도시산수도를 그려내 광화문에 빛을 덧입히는 작업이다. 해와 달이 산수를 비추고 있는 왕의 어진 "일월오봉도"와 동양적 유토피아, 무릉도원이 담긴 "십장생도'를 소재로 동양미학의 정신의 정수를 담는다. |
|
에퍼 디지털 (Eper Digital, 헝가리) - Elemental Construction. vol.7 작품소개 : 원색의 기하학적 형태들이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예술 작품 시리즈로, 독특한 음악에 맞추어 시각적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변화된다. 다양한 형태의 요소들은 고대 재현의 기초를 형성했던 상징들과 20세기 유럽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
|
펠릭스 프랭크 (Felix Frank, 독일) - Ethereal Flux 작품소개 : 우주 물질의 일정한 흐름과 변형을 보여준다. 요소들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은 우주의 패턴과 조화를 이룬다고 알려진 주파수 432Hz에 맞추어 변화하는 작품으로, 우주 경관 너머로 도달하는 변형적 경험을 조율하여 관객들을 의식의 무한한 영역으로 초대한다. |
|
제레미 우리 (Jeremy Oury, 프랑스) - Attraction 작품소개 : 먼 곳에 있으면서도 우리의 일상생활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시대를 초월한 달에 의해 빛나는 현재의 덧없는 아름다움에 대한 시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광화문 정면에 영향을 미치는 신비한 에너지를 시각적 조화와 추상적인 형태로 보여준다. |
|
닉 아지디스 (Nick Azidis, 호주) - Timeless Light 작품소개 : 우리는 수백만 년 전에 태어나고 죽은 별들의 빛을 받는다. 우리는 시간을 되돌아보지 않고는 우주를 바라볼 수 없다. 인간은 우주에서 잠깐 동안 머무는 존재이며 우주는 무한한 운동으로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고 있다. 탄생, 죽음, 순환과 같은 변화의 순간들을 찰나의 빛으로 표현했다. |
디지털 추상
국내외 작가 5명의 비디오 작품들로 구성된 '디지털 추상'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에서 선보여집니다.
이 작품들은 디지털 시대의 비정형 추상적 미학을 보여줍니다.
드랍 더 빛(Drop the BIT)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외벽 미디어 갤러리에서는 과거 인기를 끌었던 인공지능(AI) 음악과 역사적인 인물들을 활용한 영상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라이트 광화문과 아뜰리에 광화의 연계 전시인 드랍 더 빛(Drop the BIT)이 내년 3월 31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 전시됩니다.
이 작품은 한국 음악문화의 중심인 세종문화회관을 통해 인공지능(AI) 음악과 비디오로 대형 빔 프로젝션 맵핑을 시도한 작품입니다.
다다의 빛(Bits by Dada)
광화문광장 육조마당(서측)에는 이번 축제를 위해 새롭게 제작된 14m 길이, 높이 4m의 대형 LED 전광판에 '다다의 빛(Bits by Dada)'이라는 주제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다다의 빛(Bits by Dada)'은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다다이즘 성향의 작품들을 선보이는 국내외 작가 8인의 작품입니다.
만월
권치규 작가의 '만월'은 자연을 주제로, 인간의 내면에 숨겨진 회복력(Resilience)을 새롭게 인식한 작품입니다.
무한한 시공간을 간직한 숲의 이미지와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생명력이 인간이 꿈꾸는 가장 숭고한 이상을 시각화했습니다.
Resillence-대 전환
권치규 작가의 'Resilience'는 자연에 대한 갈망과 가치관의 변화를 요구하는 작품으로, 나무 가지의 형상을 사각형 프레임으로 재단하여 구조적인 형태 속에서 유기적인 자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영원한빛-21c몽유도원도
한호 작가의 영원한 빛-21c몽유도원도는 빛을 이용해 인간의 본질, 사유, 그리고 그 안의 갈등과 희망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미디어 회화 평면 작품을 통해 실상과 허상, 그리고 시공간의 경계를 넘어선 빛의 영역을 표현함으로써 인간 내면의 자아 의식의 두 가지 양상을 보여줍니다.
한편, 2023년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가 12월 31일(일) 오후 11시 30분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됩니다. 리포터의 실시간 중계와 시민들의 인터뷰를 통해 새해의 분위기를 더욱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으로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배치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배치도
2023년 서울라이트 광화문 축제를 보다 알차게 보실수 있도록 서울특별시에서는 배치도를 관람객들에게 배포할 예정입니다. 아래 배치도를 다운 받으시고 먼저 위치를 숙지하신 다음 축제에 참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동선을 줄여 짧은 관람시간내에 모든 전시를 다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배치도 다운로드▼
마치며
지금까지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축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준비하는 마음을 아름다움 축제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가족과 연인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